본문 바로가기

기타

윈도우에서 클립보드 히스토리 (Ditto Clipboard)

코드나 여타 글들을 복사, 붙여넣기(이하 복붙)할 때가 있는데

A를 복사를 해놓고 실수로 붙여넣기를 안한 상태에서, B를 또 복사할 때가 있다.


이럴 때 나는 보통 마지막에 복사한 B을 메모장에 켜서 붙여놓고,

다시 A가 있는 곳으로 찾아가서 복붙 후, 메모장에 올려놓은 B를 다시 복붙한다.

여간 귀찮은 작업이 아닐 수 없고, 더군다나 이미지를 복사해놓은 상태이면 메모장에 붙여넣을 수도 없다.


**** 혹시 이미 위와 같은 상황을 겪은 상태로 A를 바로 복구하는 방법을 찾으러 온 것이라면, 여기엔 없다. ****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클립보드 매니저가 있는지 찾아봤는데, 없다고 한다.(참고) 정확히는 없었다

그런데 Windows 10 insider 프로그램을 통해서 먼저 적용이 된거 같다.(참고) 글 내용에 따르면 3월 정도에 배포된 것 같고 17666 빌드부터 포함인데, 나도 insider 참가자이지만 왜인지 모르게 17134 빌드여서 클립보드가 없다...


어쨌든 현재, Windows 10 clipboard history 라고 검색하면, 하위 링크들은 대부분 서드파티 앱을 설치하라고 안내한다. Clipdiary, Clipboard 등의 앱이 있는데, 그 중에 하나인 Ditto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 Ditto is an extension to the standard windows clipboard. It saves each item placed on the clipboard allowing you access to any of those items at a later time. Ditto allows you to specify what gets saved, text, images or html. "

윈도 클립보드 익스텐션이고, 텍스트, 이미지, html을 지원한다.


Windows Store에서 검색해서 찾을 수도 있고, 위의 링크에서 exe로 다운받을 수 있다. 링크에서 받으면 다운로드 누르고 5초정도 뒤에 시작하니 인내심을 가지자.

Store에 릴리즈 날짜는 16년 11월인데, Ditto 내 설정을 보니 최신버전(17년 12월)이 맞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랑 날짜 표시 기준이 다른 것 같다.)


Store 기준으로 설치하면 바로 실행되어 오른쪽 하단에 다음과 같이 실행된다는 알림이 반겨준다.


그리고 작업표시줄에 숨겨진 아이콘에서 Ditto를 찾아 눌러주면 아래의 왼쪽 이미지와 같은 창이 뜬다.

Ditto가 실행되어 있을 때 Ctrl + c 로 복사한 모든 내용을 담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이미지까지도 저장하고 있다.

(AppData\Local\ 내에 자체적으로 .db라는 파일로 저장하는 것 같다.)

저기서 원하는 열을 누르고 복사하면, 다른 곳에 붙여넣을 수 있다.

    

왼쪽 창에서 >>를 눌러주면 오른쪽과 같이 최소화시킬 수 있다.

또한, 기본값으로는 '항상 위' 옵션이 아닌데 Ctrl + space 를 누르면 [Always on top] 이라고 표시가 나타난다.


설정에 한글도 지원하지만, 전부 한글도 아니고 일부 번역체 느낌이 나서 그냥 영어로 사용하고 있다.